본문 바로가기

부산한방병원 약선이야기

부산한방병원 약선이야기-열 여덟 번째<더덕유자샐러드>

지난 일요이었던 7일이 입동이기는 하나 항상 절기는 계절을 앞서간다고 느껴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가을이라고 해야할지 겨울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는 애매한 날씨입니다. 아침, 저녁으로는 너무나도 추웠다가도 한낮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햇볕이 쨍 하기도.  이럴 때 일수록 감기예방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지난 주말에는 충북지방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벌써 단풍이 노랗게 물들어서 예쁜 풍경을 안겨주더군요. 부산지방은 이제야 단풍이 들기 시작하나봅니다. 출근길에 가로수를 보니 노란색 옷으로 바꿔 입었네요.

작년 이맘때 쯤. 급식전문 매거진인 "뉴트리앤"에 우리 부산한방병원 약선요리가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에도 환절기에 좋은 음식과 겨울철예방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http://blog.naver.com/truepsh3/220590542790

 

오늘 소개해드릴 약선요리는 더덕, 도라지를 이용한 폐, 기관지에 좋은 요리입니다.

더덕은 10월 중순에서 지금인 11월 중순까지가 약효가 가장풍부하기 때문에 이맘 때 섭취하는 것이 제일 적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더덕은 달고 쓰며 약간 차가운 성질을 가집니다. 치열, 거담, 폐열제거 작용이 있어서 자양강장과 해독, 가래, 기침 등에 약효가 있습니다. 더덕 역시 도라지나 인삼처럼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몸의 진액을 생성하고 담을 없애고(거담) 기침을 그치게 하는(지해) 효능이 있으므로 도라지와 같이 겨울철 약용음식으로 적합합니다.

더덕 약선요리로 소개해드릴 첫 번째는 더덕닭살초무침입니다. 

 

 

더덕은 눌러서 잘게 찢고 닭가슴살도 찢어서 파프리카와 야채 등을 넣고 초고추장 무침에 버무려냅니다. 더덕은 쓴맛이 있기 때문에 저는 식초를 이용하여 요리하곤 합니다. 초고추장에 버무려도 좋고, 식초+설탕+다진마늘+매실엑기스 등과도 잘 어울립니다. 닭고기는 약간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더덕과 함께 섭취를 하면 평(平)의 기운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항암으로 항상 오심구토를 달고 사는 우리 환자들이 상큼한 음식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곤 하십니다. 그럴 때 갓 찢어낸 더덕을 오이와 함께 버무리면 입맛을 돋우기엔 안성맞춤입니다.

겨울철이 되면 유자가 한창 보이기 시작합니다. 유자로 청을 담아 두었다가 요리 곳곳에 설탕 대신 사용하곤 합니다. 유자의 향긋함을 더하여 더덕유자샐러드도 만들었습니다. 

 

 

눌러서 편으로 썰어낸 더덕과 치커리, 부추 등 푸른잎 야채를 섞어서 유자청을 베이스로 한 소스에 버무려 냅니다. 향을 더해줄 파슬리가루로 마무리하면 깔끔한 샐러드가 완성이 됩니다.

또한 더덕을 넓게 두드려 펴서 유자에 재워 두었다가 약고추장 양념을 만들어서 구워내기도 하고 이맘때 잘어울리는 식재인 황태도 같이 구워내기도 합니다. 저염을 추구하는 약선요리지만 간간이 짭조롬한 반찬이 필요할 때 제공해 드리곤 합니다.

도라지는 앞서 제일 첫 약선요리 포스팅에 나온 적이 있습니다. 도라지 역시 더덕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호흡기계통을 강화시키고, 기침을 멈추고 담을 제거해주며, 가슴 답답함을 사라지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폐렴과 위장염에 효능이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로 소개해드릴 도라지 약선요리는 도라지무말랭이강정입니다.
도라지도 쓴맛을 뺀 뒤 말려둔 무말랭이를 불려서 튀김옷을 얇게 입힌 뒤 튀겨냈습니다. 저는 간장만 약간 넣고 맛탕처럼 소스를 만들어 버무려 강정을 만들어 냈는데, 고추장을 넣은 강정을 만들어도 좋겠습니다. 

 

 

목이 칼칼할때에는 도라지(길경)와 칡뿌리(갈근), 구수한 맛을 보태어줄 황정을 2:1:1 의 비율로 넣고 약방의 감초인 감초를 아주 소량 보태어 차를 끓여드시면 좋습니다. 갈증이 날 때마다 일반 생수보다 이러한 약선차를 상시 복용하시면 감기예방을 비롯하여 가슴 답답한 증세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날씨야 네가 아무리 추워봐라 내가 옷사입나 술사먹지"라는 재미난 문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술 사드시지 마시고 도라지와 더덕을 사셔서 맛있게 요리 해 드셔보세요. 절로 감기예방이 될 것 입니다.^_^ 편안한 오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