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원장의 병원일상

부산한방병원, 2016년 대한통합암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하다.

지난 11월 27일 서울성모병원에서 "2016년 대한통합암학회 국제학술대회"  부산한방병원이 참석했습니다. 
부산에서 통합면역암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부산한방병원에서는 
방선휘병원장님과 손윤근원장님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이번 학회는 "맞춤형 통합암치료" 라는 주제로 여러 전문가들의 참여로 
통합암치료의 국제적 기준을 소개하고, 최신 항암 및 운동요법까지 최근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각 환자에 맞는 치료법을 소개하는 자리로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참가 인사인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동서암센터 유화승교수님은 현재 통합암치료가 어떠한 방법으로, 어떤식으로, 어디까지 도달 되었는지.. 또 개별 한약재들이 암치료에 있어 어떤 효능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고신대 혈액종양내과 신성훈교수님 소화기암치료 (위암, 대장암)에 있어 최근연구 중인 면역치료 및 관련항암제 발표를.. 또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내과 전우규교수님은 "복합암 면역요법"에 대해 설명을 하며, 암치료에 있어서 면역치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주제로 발표해주셨습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 암 보완대체의학 사무국 지아리빈 박사님은 현재 미국에서도 암치료에 있어 한의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미국 국립 암센터 보완대체의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떠한 형식으로 국내외 협력이 이루어지고있는지 발표해주셨습니다. MD엔더슨 암센터 통합의학 연구소 양페이잉박사님 간암치료에 있어서 미슬토의 효능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발표해주셨습니다.

 

지아 리빈 박사 발표(미국 국립암센터 보완대체의학 프로그램의 국제협력연구)

 

양 페이잉 박사 발표(간세포암 치료제 미슬토 추출물 개발-임상에서 실험으로)

 

멍 즈창 교수 발표(췌장암 환자의 염증-면역반응 상태와 한의학적 증상과의 상관관계)

 

왕 수앤 박사 발표(암환자를 위한 기능의학 치료)

 

 

이번 대한통합암학회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악성종양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통합했을 때의 이점을 공유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낼 수 있는 모임이 되었습니다. 
암에 대한 통합의학적인 치료 가이드라인 제시와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방향과 연구 성과들에 대한 발표들.

"맞춤형 통합암치료" 라는 주제의 이번 대한통합암학회를 통해 
또 한번 통합면역암치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