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원장의 진료실

한방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한 간, 폐 전이 대장암환자

 

 

부산한방병원에 내원하시는 대부분의 암환자들이 항암, 방서선 치료와 병행해 한방치료를 받고 계시는데요.

병행치료의 효과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논문 한 편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부산한방병원 홈페이지 연구논문 보러가기

 

 

 

 

 

 

 

 

 

 

부산한방병원에는 17편의 연구논문이 있어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통합면역암치료를 연구,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논문은 한방치료, 항암치료 병행 시 항암부작용을 완화하고 암의 크기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었다는 내용의 논문입니다.

 

 

"한방치료와 XELOX요법을 병행하여 호전된 간, 폐 전이 대장암 환자 1례"

(방선휘 외 5명. 대한암한의학회지. 2012)

 

 

 

 

 

대장암은 국내 암생발생의 13%를 차지, 남성은 위암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15.2%, 여성은 갑상선암과 유방암에 이어 세번째로 높은 10.6%의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이성대장암의 경우 수술가능성 여부에 따라 치료법이 나뉘며, 수술을 통해 절제가 불가능할 경우 종양의 크기감소, 종양의 진행을 막기위한 목적으로 고식적 항암화학요법(FOLFOX4, XELOX, FOLFIRI 등)을 통해 치료하게 되는데요.

이 논문에서는 간, 폐전이가 된 대장암4기 환자가 산삼을 증류추출하여 조제한 약침과 면역악침 위주로 한방면역치료를 통해 통증 감소효과를 얻은 뒤, XELOX요법과 한방면역치료의 병행요법을 진행, 항암 후유증 및 종양으로 인한 증상관리를 통해 종양의 크기 감소와 종양표지자 CEA와 CA19-9수치 감소의 효과를 보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논문의 환자는 47세 여성으로 좌우측 측복부 통증으로 로컬의원을 방문, 초음파 검사상 이상이 발견되어 2011년 10월 5일 서울OO병원에서 대장암, 간폐전이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항암화학요법을 권유받은 상태에서 항암화학요법과 한방면역치료를 병행하기 위해 2011년 10월 19일 병원을 처음 내원하셨습니다. 당시 키 155cm, 체중 53kg이었으며, 식사상태, 소화상태는 양호한 반면 수면이 불량한 상태였습니다.

 

 

산삼을 증류추출하여 무균실에서 조제한 약침을 사용하고 황기, 봉출을 주성분으로하는 약재군을 증류추출한 약침을 2011년 10월 19~11월 15까지 국소부분의 통증감소를 위해 사용했습니다.

산삼은 항암 및 항산화효과가 있음이 보고된바 있고 황기는 골수파괴를 억제하고 NK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 외 불면증상 개선, 오심, 구토, 식욕저하 등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탕제, 뜸, 침치료를 처방했습니다.

 

 

 

 

 

 

 

  ‣ 종양 크기 변화

 

     2011년 12월 30일 CT와 2012년 3월 9일 CT 상 간, 폐 전이되어 있는 종양의 크기 비교입니다.

간에 전이된 종양의 경우 크기가 줄어들고 있는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중간의 이미지며 각 종양의 크기는 이미지 상에 표현하였습니다.)

 

 

 

 

 

 

 

‣ 종양표지자 CEA 및 CA19-9 수치 변화

 

     2011년 10월 7일부터 2012년 3월 28일까지 서울OO병원을 통해 시행한 혈액검사 결과

CEA, CA19-9 종양표지자 수치변화입니다.

이 기간동안 CEA는 1224.0에서 7.75로, CA19-9는 14910.95에서 69.91로 각각 감소하였습니다.

 

 

 

 

 

 

 

 

 결과 환자의 종양표지자 수치, 종양의 크기가 큰폭으로 감소하였으 며, 이는 다발성 전이를 보이는 대장암에 대해 고식적인 항암화학요법의 반응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한방면역치료의 병행을 고려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화학요법 이전 통증감소 증상 개선, 항암화학요법 진행 중에 부작용 감소시키는 한방치료를 통해, 환자로하여금 보존적 치료효과에 대한 의미를 얻었다고 논문에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부산한방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